본문 바로가기
취준 후기

[취준후기] 원익IPS - 2023 하반기 대졸공채 (면접 질문, AI역량검사, 자소서 문항)

by 매이플 2024. 2. 13.

안녕하세요!

2023년 하반기 원익 IPS에 처음으로 지원을 했고,

면접에서 아쉽게  불합격했지만 한두명 뽑는 직무였기 때문에 큰 기대는 없었습니다..

원익 그룹은 공채를 많이 안 하기 때문에 인터넷에 원익 관련 취준 정보를 찾기가 어렵더라고요.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고자 후기를 들고 왔습니다

 

2023년 하반기 원익 대졸공채

 

지원서 접수: 9월 26일 ~ 10월 9일 

AI 역량검사: 10월 13일 ~ 10월 19일

서류전형 발표: 11월 3일

면접: 11월 20일 ~ 12월 1일

면접 발표: 12월 13일 

 

* 직무 및 계열사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원익 대졸공채 

 

원익그룹에서 진행하는 공채여서 IPS뿐만 아니라 홀딩스, QnC, 머티리얼즈, 큐브 등 모든 계열사가 공채를 진행했습니다. 중복지원이 안 되기 때문에 어디에 지원할지 오랜 고민 끝에 티오나 다른 조건들을 떠나서 가장 관심 있는 IPS에 지원했습니다. 

 

서류전형

 

원익그룹은 서류 전형에 자소서와 AI 역량검사가 모두 포함됩니다. 그래서 지원한 사람들 모두 AI역량검사까지 봐야 하고,

서류 전형에서 바로 면접으로 가기 때문에 여기서 굉장히 많이 떨어뜨리는 느낌이었습니다. 

 

자소서 공통 문항 

1. 본인의 특기 및 장점을 소개해주시고, 이것을 통해 회사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 지원동기를 서술해주시오

2.  지원 분야를 수행하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했는지 서술해주시오 

3. 원익이 지속 성장하기 위해 어떤 핵심역량이 필요한지 본인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AI 역량검사

 

10월 13일~10월 19일 동안 진행되었습니다. 해당 기간 안에만 검사를 진행하면 됩니다. 

AI는 잡다 사이트를 사용하였고,

인성검사, 게임, 면접 이렇게 구성되어 있으며 총 91분이 걸립니다.  

좋은 점은 실제 테스트하기 전에 충분히 연습해 볼 수 있었다는 것이고,

단점은 몇몇 게임은 정말 내가 이걸 왜 하고 있지? 싶은...

게임은 어려운 거 한두 개 제외하고는 간단했습니다. 면접 같은 경우, 잡다 연습 때 나온 면접 질문 중 몇 개는 그대로 나오니 연습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저는 면접은 다른 질문이 나오는 줄 알고 연습을 별로 안 했더니 실전에서 많이 절었습니다. 근데 붙은 거 보면 AI 역량검사보다는 서류가 더 중요한 것 같습니다. 

 

 

면접 전형 

 

1차 면접: 토론 면접 + 직무 면접 (다대다)

2차 면접: 인성 면접 (다대다)

 

* 1차, 2차 면접은 같은 날 진행

*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진행

* 학교 주소에 따른 교통비 지원 

 

토론면접

너무 당황스럽게도... 토론 면접이 있었습니다. 저는 이공계를 나와서인지 토론면접에 대해 처음 들어봤습니다. 미리 과제가 주어지지 않기 때문에 준비를 할 수가 없어 유튜브로 토론면접에 관한 영상 두개 정도 보고 갔습니다. 토론 주제는 면접 시작 10분?15분? 전에 알려주고, 같이 토론 면접을 하게 되는 팀원들이랑도 상의할 수 있습니다. 원래는 2:2 토론인데, 한 명이 불참해서 저는 1:2로 혼자서 두 명 상대로 토론을 했습니다. (원익 오픈채팅 보니까 이런 경우가 꽤 있는 것 같았습니다)

1차 면접장에 들어가면 실무진분들이랑 인사팀 한 분이 계시는데, 인사팀분께서 저처럼 혼자 토론을 진행해야 할 경우 도와주시기도 합니다.

 

직무 면접

토론 면접이 끝나고 나면 그 멤버 그대로 바로 그 자리에서 직무 면접을 하게 됩니다. 1차는 실무진+인사팀 총 3명, 2차는 부장? 임원? + 인사팀 한 명 똑같이 3명에서 진행되었습니다. 

저는 비대면 면접만 봤어서 대면 면접은 처음이었는데, 면접장에 들어가니 긴장이 엄청 되었습니다 ㅜ ㅜ

면접관님들께서 긴장을 많이 풀어주셨고, 압박도 거의 없었습니다. 

제가 받은 질문 유형은 '기본 인성 질문 +  인성~직무 연관 짓는 질문 + 직무관련 심화 질문 두세 개' 였습니다.

 

2차 면접

1차 면접에서 4명이 들어가면, 2차 면접에서는 반으로 나눠 2명씩 들어가게 됩니다. 저는 한 명이 불참해서 혼자 들어갔는데 다대다 보다는 혼자 들어가는 게 개인적으로 더 좋은 것 같습니다.. 면접 질문은 1차 면접의 인성 관련 질문과 크게 다르지 않는 느낌이었습니다. 

 

면접 질문

- 나의 장단점

- 지원동기 

- 리더 역할 경험 

- 직무에서 가장 중요한 것

- 자소서/이력서 바탕 질문 여러 개

- 반도체 산업 현황

 

 

 

원익IPS 취준은 인사팀 덕분에 기업의 이미지가 좋아진 경험입니다. 지금까지 취업 준비를 했던 기업들 중 가장 일 처리가 빠르고, 친절한 것 같습니다. 보통 취준생들은 도대체 언제 결과가 나올지 불안에 떨며 하염없이 기다릴 때가 많은데, 원익IPS 인사팀의 경우 합격 메시지와 함께 정확히 며칠에 '다음 일정을 알려주겠다' 혹은 '언제 결과가 나온다'고 미리 알려주시더라고요.

그런 사소한 배려가 취준생 입장에서는 굉장히 크게 다가오는 것 같습니다. 불합격해서 아쉽지만, 첫 대면 면접인 만큼 좋은 경험이 된 원익 IPS 취준 후기였습니당 :)

 

 

반응형